티스토리 뷰
e북 볼 때 각종 도서 제공 어플에서 유료로 책 보고 계신가요? 매월 구독료 9,900 내는 것 만 계산해도 1년에 12만 원이라 부담스러운데요. 무료 전자도서관 이용할 수 있는 리스트와 이용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 보시고 무료로 전자책 먼저 보신 후에 필요하다면 소장용으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소상공인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
✅이용대상: 전 국민
✅이용권수: 매월 전자책 3권 / 오디오북 1권 (권당 14일 동안 이용)
✅이용방법: 회원가입 후 무료 온라인강의 1회 수강(1시간) 후 이용 가능
✅이용어플: 교보전자도서관
소상공인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은 소상공인지식배움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이곳은 소상공인을 위해 무료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에서 전자책도 무료로 제공을 해주는데 사업과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각종 에세이, 소설 등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이 아니시라고요? 일반 개인도 전 국민 누구나 이용이 가능합니다. 소상공인지식배움터 전자도서관을 이용하려면 한 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소상공인지식배움터에서 제공하는 무료 온라인 강의를 1회 수강하는 것인데요. 최소 1시간짜리 강의를 찾아서 틀어놓기만 해도 수강 완료되니 수강 후에 전자 도서관 이용하시면 됩니다. 강의 듣고 전자도서관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 자세하게 기록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서울특별시교육청 전자도서관
✅이용대상: 서울시민 또는 서울소재 학교나 직장에 다니는 사람
✅이용권수:
· 부커스 이용 시: 매월 5권까지 권당 15일 동안 이용가능 (연장불가)
· 교보도서관 이용 시: 매월 5권까지 권당 7일 동안 이용가능 (7일 추가 연장가능)
✅이용방법: 회원가입 후 정회원 등록 후 이용 가능 (정회원:서울시민 또는 서울직장 인증)
✅사용어플: 부커스, 교보전자도서관
서울시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전자도서관입니다. 기존에 제공하던 소장형 전자책 서비스는 책 1 권당 2명으로 이용자 수에 제한이 있어 인기 있는 책은 대기를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작년 10월부터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시작하여 예약 대기 없이 약 11만여 종의 전자책과 오디오북을 이용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기존처럼 이용하려면 교보도서관,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로 대기없이 바로 보려면 부커스 어플을 이용하면 됩니다.
서울시교육청 전자도서관은 서울시민이나 서울소재에 학교나 직장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회원 가입 후에 해당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인증을 진행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통합도서관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한 후에(가입하면 준회원이 됩니다.) 인증을 통해 정회원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정회원 등록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2.1. 도서관 직접방문
서울시교육청 소속 22개 도서관 및 평생학습관 중 1곳에 관련서류 지참하여 직접 방문 후 정회원 등록하면 됩니다. 아래 22개 도서관 리스트와 필요서류 참고하세요.
2.2 비대면 자격확인인증
✔서울시민의 경우> 서울시민인증
✔ 서울소재의 초, 중, 고등학교에 재학이나 재직 중인 경우> 서울학생인증
✔ 서울소재의 직장이나 대학을 다니는 경우는 비대면 자격확인 인증이 불가능하여 도서관으로 방문해야 합니다.
3. 경기도 사이버도서관
✅이용대상: 경기도 거주 도민 (회원가입 시 거주지를 경기도로 선택하면 누구나 이용가능)
✅이용권수: 1인당 10권 권당 5일 동안 이용가능 (5일 추가연장 가능)
✅이용방법: 회원가입 후 바로 이용 (거주지 경기도 입력 필수)
✅이용어플: 경기도사이버도서관, 교보전자도서관
경기도 사이버도서관이라 경기도민만 이용할 수 있는 줄 알았는데 아닙니다. 서울교육청 도서관과 마찬가지로 직장소재지가 경기도일 경우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원 가입 시에 거주지, 소재지를 경기도 아무 곳이나 선택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인증할 필요가 없어 실제 거주지나 직장이 경기도가 아닐 경우라도 경기도로 선택하세요.)
경기도 사이버도서관은 소장형 도서관으로 1 권당 이용자수가 제한이 있으나 전자책 이용 조건이 소개해드린 3곳 중 가장 간단하여 매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올해 3월 안으로 대기 없이 바로 열람가능한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하니 조금만 기다리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